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수상소식

경기도의회, 박옥분 위원장 "경기도 여성재단을 거버넌스 여성전문재단으로 만들 것"

"경기도 여성재단을 거버넌스 여성전문재단으로 만들 것"

 

경기도의회 박옥분 위원장은 "스스로의 힘과 노력, 자질을 바탕으로 지난 6.13 지방선거에 당당하게 당선된 재선 여성의원이란 평을 듣고 있어, 올해 '황금돼지 해'에 그녀가 펼칠 눈부신 활동이 기대된다.

 

경기도 여성재단을 연구기능만이 아니라 정책기능, 사업기능 등을 같이 할 수 있는 재단으로 탈바꿈시켜, 앞으로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여성전문재단으로 만드는 것이 제가 맡은 소임이라고 목소리는 높이고 있는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박옥분 위원장을 황금돼지 해에 만나 그녀가 가슴속에 품고 있던 이야기를 들어봤다.

 

3일 본지를 비롯해 경기경제신문, 경기남부인터넷뉴스, 비전21뉴스, 중앙뉴스타임스 등 5개 언론사가 공동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박 위원장은  "일하는 여성들과 잠깐 일이 있는 여성들을 위해 잠시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을 돌봐 주는 사업에 과감하게 도비 예산을 확보하여 여성들이 일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취학 전 아동 돌봄사업에 더욱 힘써 일하는 여성들의 권익신장에 앞장서겠다"는 각오까지 피력했다.  

 

박옥분 위원장은 제9대 경기도의회 더불어 민주당 비례대표로 경기도의회에 입성하여,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에 4년간 몸담아 경기도여성의 권익신장을 위하여 남다른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스스로의 힘과 노력, 자질을 바탕으로 당당하게 당선된 재선 여성의원이란 평을 듣고 있다.

 

 

1. 2019(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도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욱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2019) “황금돼지의 해를 맞이하여, 지난해 힘든 일 보다는 좋은 일만 있으시길 기원 드립니다.

 

 

 

2. 지난해 의정활동 중 미흡했던 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점에 대한 소회를 말씀해 주세요.

 

 

 

의정활동을 하면서 미흡했던 점 보다 아쉬움으로 남았던 것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내용에 대해 제대로 대안을 모색하지 못했던 것을 들 수 있겠습니다.

 

 

 

특히 여성재단이나 대표도서관 문제 등 제대로 설계를 못했던 점을 대표적으로 뽑을 수 있는데, 올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기억에 남는 점이라면 지난해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을 상대로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신임원장이 취임한지 1주일 여 만에 업무파악을 20% 정도 파악하고 행정사무감사 증인으로 출석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려 했던 일이 있었는데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어 제가 중단을 선언시킨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평생교육진흥원장의 행정사무감사 준비미비로 감사를 무기한 연기하자 김희겸 행정1부지사가 직접 찾아와 양해를 구했으며, 이재명 지사는 직접 전화를 걸어와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습니다. 그 이후 전문성을 겸비한 산하기관장들이 왔다는 점도 기억에 남습니다.

 

 

 

3. 의원님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 일제하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관련 조례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먼저 경기도 일제하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관련 조례안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의 생활안정 지원규모를 확대하여 보다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명예회복을 위한 동상 등의 조형물 설치 및 관리 사업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에서 성노예 피해자에게 위로금으로 월 60만원을 지급해 오던 것을 90만원으로 증액시킨 것입니다.

 

 

 

또한 공공시설에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동상 등 조형물을 설치하고 이를 관리하게 하였으며, 도지사는 명예회복과 관련한 사업을 하는 개인이나 비영리 법인이나 단체에 예산의 범위에서 사업비용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특히 이번에 본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게 된 것은 노령에 따라 경제 사정이나 건강이 점점 악화되고 있는 피해자들이 겪은 역사적인 사실과 고통이 시간이 갈수록 역사 속으로 묻혀가고 있음에도 정작 가해자인 일본은 진정한 사과를 하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인 만큼 이분들이 생존해 있는 동안 역사적 진실을 밝히고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일은 시급한 과제이기 때문에 개정하게 된 것이라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4. 지난 연말 예산편성을 하면서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에서 가장 쟁점이 되었던 사항들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먼저 평생교육에서는 민주시민교육관련예산을 과도하게 20억을 편성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하구나 하는 사업이 있는 반면에 이것은 예산 낭비다 하는 퍼주기식 예산이 많다는 것입니다.

 

 

 

특히 경기도청이 광교신청사로 이전하면 광교에 대표도서관을 건립하는 문제 역시 큰 쟁점으로 부각되었습니다.

 

 

 

광교지구 개발이익금 300억원을 포함해 총 1,300억원이나 들여 굳이 광교에 대표도서관을 건립하는 것보다 시군에 100억씩 나눠 10여개 건립하면 좋은데 왜 한곳에 1,300억원씩이나 들어 대표도서관을 건립하려고 하는지 그 배경과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또한, 사업이 대부분 위탁사업으로 이뤄져 있는 평생교육진흥원 출연금 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에서는 어린이집 운영비지원문제, 육아종합지원센터 전문상담사, 아동보호치료지원센터운영관련 내용 등이 가장 큰 쟁점으로 부각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5. 올해 경기도 여성들을 위해 펼칠 정책 사업들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말씀해 주세요.

 

 

 

경기도 여성재단을 연구기능만이 아니라 정책기능, 사업기능 등을 같이 할 수 있는 재단으로 탈바꿈시켜, 앞으로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여성전문재단으로 만드는 것이 제가 상임위원장을 맡은 소임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취학 전 아동 돌봄사업은 일하는 여성들과 잠깐 일이 있는 여성들을 위해 잠시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을 돌봐 주는 사업인데, 국가예산이 부족해서 과감하게 도비 예산을 확보하여 여성들이 일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TF팀을 구성하여 보육예산지원체계화, 지역아동센터, 그룹 홈 등 여성고용안정 및 일 생활 균형지원 등을 면밀히 검토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6. 지역구민들을 위해 추진할 사업과 편성된 예산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밝혀 주세요.

 

 

 

올해 두견어린이공원은 어린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간이지만 시설 노후로 안전사고 위험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리모델링이 요구됨에 따라 아동 이용시설 확충을 위한 예산 2억원을 확보하여 금년 1월 착공하여 11월 중 준공할 계획입니다.

 

 

 

지난해에는 수원시 장안구 정자시장은 수원을 대표하는 전통 재래시장이지만 입주상점들의 간판과 차양, CCTV 등의 노후가 심해 보수가 시급한 실정에 놓여 있어 1억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확보하여 노후된 점포 36개소의 CCTV를 교체하고, 50개소의 차양 및 130개소의 간판을 교체시켰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2017년에는 수원시 정자동 감성상권을 보행자위주의 거리환경 조성 등을 통해 주제가 있는 먹자골목상권 형성하기 위해 특별조정교부금 10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수원시 생활체육 활성화 예산 확보 정자동 영화천변 도로정비사업 예산 1억원 확보 수원, 국제 평생교육도시 도약 예산 2억원 확보 미래를 위한 학교 환경개선 사업비 등을 확보 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 도심 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수원 장안구 천천동 청소년문화의집 착공 예산 15억원 확보 수원 호매실 청소년문화의집 개관 예산 7억원 확보 등을 했다는 점을 내세울 수 있겠습니다.

 

 

 

7.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서의 포부와 지역구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있다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6.13지방선거에 당선된 지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정치에 대한 혐오가 많으나 보다 지켜봐 주시고 관심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임위원장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노력하면 앞으로 달라진 정자동! 변화된 장안구! 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새해에는 모두들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공동취재>

 

     플러스인뉴스 이연자 기자

 

     경기경제신문 박종명 기자

 

     비전21뉴스 정서영 기자

 

     중앙뉴스타임스 방재영 기장

 

     경기남부인터넷신문 이차연 기자